전국네트워크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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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웹툰 제작 지원사업 참여 작가 및 기업 모집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준근, 이하 ‘진흥원’) 전남콘텐츠코리아랩이 ‘웹툰 제작 지원사업’에 참여할 작가 및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웹툰 제작 분량에 따라 △장편(2개 과제) △단편(13개 과제)으로 구분되며, 총 15개 과제 대상 3.5억원 규모로 지역소재 기반 웹툰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웹툰 장편 제작지원 사업’은 2개 과제를 모집하며, 전남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주제로 한 웹툰 30화 제작을 목표로 과제당 1억원 씩, 총 2억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전국의 웹툰 작가 및 콘텐츠 개발·제작 기업으로, 6월 4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웹툰 단편 제작지원 사업’의 경우 총 지원기업 13개 과제를 선발하며, 우수과제(2개 과제, 2000만원)와 일반과제(11개 과제, 1000만원)로 구분해 총 1.5억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전남 웹툰 분야 (예비)창업자 또는 웹툰 콘텐츠 개발·제작 기업으로 6월 25일 접수 마감된다. 접수를 희망하는 작가 및 기업은 진흥원 홈페이지(웹사이트: http://www.jcia.or.kr)에서 신청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접수할 수 있다. 모집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 모집공고를 참조하거나 콘텐츠사업단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전남콘텐츠코리아랩은 전라남도, 순천시가 주관기관 진흥원이 수행기관으로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에 선정됐다. 현재 ‘아이디어가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창작자들에게 열린 공간과 창작 장비를 제공하고 특화교육 프로그램과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등 창업 준비부터 창업까지 지역의 창작자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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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여수 광양항 물류업 ‘인센티브’ 지원전라남도는 물동량 감소로 어려운 여수 광양항의 활성화를 위해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적극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와 대형선사들의 해운동맹 가입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된 여수 광양항의 물동량 증대를 위해 전라남도와 광양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사업비 63억 원을 확보해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올해 인센티브는 지난해 신설된 긴급지원(직전 연도 처리실적 대비 당해연도에 증가한 실적이 해당 기간 월평균 1천 TEU 이상 조건)과 여수 광양항을 이용중인 선사, 운영사, 화주, 포워더(화물 중개업자)를 대상으로 각 분야별로 나눠 지원이 이뤄진다. 전라남도와 광양시,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지난 2006년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항만이 자생력을 갖추도록 컨테이너 화물 300만TEU를 달성할 때까지 인센티브를 지급키로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까지 총 437억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해 항만의 안정 및 활성화를 도모했으며, 지난해는 93억 원을 여수 광양항에 지급해 자생력을 높였다. 이밖에 전라남도는 목포신항 물동량 증대를 위해서도 수출입 화물과 수출 자동차 환적 분야에 4억 원의 인센티브를 별도 지원한다. 위광환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물동량 감소로 어려운 광양항 활성화에 활기를 불어넣고 안정적인 컨테이너 물량을 확보하겠다”며 “이를 계기로 여수 광양항을 아시아 최고 스마트 복합항만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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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 한국창의예술고, 제1회 창의문화예술제 개최광양시는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한국창의예술고(교장 신홍주)에서 ‘제1회 창의문화예술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술제는 작년 3월 개교식을 치르지 못한 가운데 열린 공식적인 행사로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 정현복 광양시장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 시대 위축된 예술교육 활동을 활성화하며,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교 다목적강당에서 진행된 예술제는 음악과 미술이 융합된 축제의 장으로, 그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꾸준히 담금질한 개성과 상상력을 한껏 펼쳐 보였다. 특히, 미술과 전시회에서는 1학년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배우고 익힌 자료를 모아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한국화, 서양화, 조소 등 순수미술 분야 외에도 영상미술의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기 위해 미디어아트를 선보였다. 미디어아트는 한국의 미를 보여줄 수 있는 영상과 민화를 편집한 후, 프로젝트 3대로 15m 벽면에 웅장한 화면으로 투사해 보는 이를 압도했다. 장석웅 전라남도교육감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학생들의 작품과 함께 소통할 기회를 가져서 기쁘다"며,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창의예술고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워 창의적 예술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학생과 교직원이 한마음이 되어 예술제에 참여한 모습을 보고 광양이 문화예술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고 확신했다”며, “문화예술 분야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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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소방, ‘2년 연속’ 화재현장 빨라졌다전남소방본부는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소방차 화재현장 도착시간을 단축, 2년 연속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는 화재 발생 시 대형 화재와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신고접수 단계부터 화재 현장 도착 때까지 목표 소요시간을 7분으로 정하고 신속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2천 472건의 화재신고로 출동에서 현장도착까지 소요된 시간은 평균 7분 51초, 화재현장 7분 이내 도착율은 59.1%로 확인됐다. 2019년 평균 7분 57초보다 6초 단축됐으며 7분 이내 도착율은 57.1%로 2%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화재현장 출동은 신고접수에서 시작돼 출동지령, 차고탈출, 현장출동, 화재현장 도착순으로 이루어진다. 화재현장 도착시간 단축을 위해선 소방관서 신설을 통한 평균 출동거리 단축을 비롯 신속한 신고접수 및 출동지령 시스템 구축, 반복된 훈련을 통한 출동시간 단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남소방본부는 지난해 소방관서 5개소(소방서1, 안전센터3, 지역대1)를 신설해 평균 출동거리를 감소시키고, 전국 최초 출동지령 스마트 표출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소방차 차고 탈출훈련 및 길 터주기 훈련 등으로 출동시간 단축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마재윤 전남소방본부장은 “전라남도는 전국에서 3번째로 평균 출동거리가 멀고 도서 및 농촌이 많은 지역 여건상 출동에 어려움이 있지만 지속적인 소방관서 신설 및 반복된 훈련을 통해 화재현장 도착 시간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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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남도장터’에서 설맞이 농특산물 선보여광양시는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TV’를 통해 지역 농특산물을 선보인다. 전남도청이 위탁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판로 확대를 위해 유튜브 ‘국민안내양TV’와 함께 전라남도 12개 시·군을 순회하며 각 지역의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있다. ‘남도장터 광양시편’은 지난해 12월 광양 서천변 불고기파크에서 코로나19 감염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MC 겸 가수 김정연과 탤런트 손영춘, 개그맨 최기정, 전남도청 농식품유통과 서동순 팀장이 진행을 맡아 촬영을 마쳤다. 이번 방송에서 선보이는 광양시 농특산물은 △광양청매실농원의 ‘청매실원’ △㈜광양에가면의 ‘새싹삼가공식품’ △해누리유한회사의 ‘섬진강매화로재첩국’ △역전의똘배의 ‘백운산참돌배플러스차’ △토방한과의 ‘건강 한과 3종세트’ 등이다. 촬영 영상은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 TV’에서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https://jnmall.kr)에서 광양시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탁영희 농산물마케팅과장은 “유튜브를 통한 지역 내 농특산물 홍보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백운산과 섬진강, 남해가 어우러진 광양이 길러낸 광양시 농특산물이 안심먹거리로 널리 알려져 농가 소득 창출에 기여하길 기대하며, 앞으로 다양한 비대면 판로를 기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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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 2021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참여기업 모집광양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중소·중견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기업혁신을 위해 1월 11일부터 1월 29일까지 ‘2021년 광양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대상 기업을 모집한다. 사업은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CT 기술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하고 최소비용 및 시간으로 제품이 생산 운영되는 지능형 미래 스마트 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2021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은 3단계(구축, 고도화 1, 고도화 2)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구축 비용의 80~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아래 표 참조) 광양시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업무협약 체결(광양시⇔광양상공회의소⇔광양제철소 협력사협회⇔산단 협의회)과 현장 방문 컨설팅, 스마트공장 구축방안 및 성공전략 설명회 개최, 스마트 시범공장 격려방문 및 간담회 등을 통해 2019년 16개 기업(시범공장 1, 신규 14, 고도화 1), 2020년 19개 기업(신규 11, 고도화 8)을 지원해 전남 최다의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는 스마트공장 구축 신청기업 중 방문 상담 뒤 조건에 맞는 기업에 한해 19개 사(신규·일반 14, 고도화 5)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성과분석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면 평균적으로 생산성 30% 증가, 품질 43.5% 향상,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 매출 7.7% 증가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지며, 산업재해 18.3% 감소, 고용 평균 3명 증가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광양시청 홈페이지(https://www.gwangyang.go.kr/)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2021년 광양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참여기업 모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광양시청 전략정책실 신산업팀(☏061-797-1966)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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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소방, 18일부터 ‘장흥 신청사’ 시대 개막전남소방본부가 장흥에 신청사를 마련하고 18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로써 전남소방본부는 도내 22개 시·군의 재난을 1시간 이내 대응할 수 있는 전라남도의 명실상부한 육상재난대응 컨트롤 타워로 거듭나게 됐다. 소방본부 신청사는 옛 장흥교도소 부지에 위치해 본부동 4층, 소방서동 2층, 연면적 5천㎡ 규모로 건립됐다. 사업비는 총 168억여 원이 투입됐으며, 지난 2019년 1월 공사를 시작해 2년의 사업기간을 거쳐 지난해 12월 준공을 마쳤다. 119신고접수시스템 이전을 시작으로 오는 17일 본부 이전이 마무리 된다. 특히 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소방학교와 특수구조대, 도의용소방대연합회 등 재난대응기관이 한 곳으로 집중됐다. 이로써 소방자원 통합관리가 가능한 소방안전 클러스터가 구축돼 더욱 강화된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전남소방본부 장흥 이전으로 소방공무원 200여명이 상주근무하고 소방 관련 민원인 등 유동인구가 연간 3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돼 지역 균형발전 및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전남소방본부는 서부권인 무안 소재 전남도청에 자리하고 있어 여수·광양 등 동부권까지 이동 시간이 2시간 가량 소요돼 대형재난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가 어려웠다. 또한 119 긴급구조시스템의 노후화와 재난신고체계 통합에 따라 장비 및 인력 보강이 필요했으나 도청사 내에선 공간 확보가 힘든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전남소방본부 신청사를 전라남도의 중앙으로 재배치하고 기능을 강화해 전남 전 지역 출동시간을 1시간대로 줄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마재윤 전남소방본부장은 “시대를 불문하고 소방정책의 1순위는 국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다”며 “새로운 시작을 앞둔 전남소방은 도민이 보내주신 성원과 기대에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소방공무원의 정원은 4천 8명이며, 도 의용소방대원으로도 1만 1천 781명이 편성돼 안전한 전남을 만들기 위해 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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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 1월은 면허분 등록면허세 납부의 달!광양시가 1월 16일부터 2월 1일까지를 납기로 모두 2만여 건에 3억6천6백만 원의 정기분 등록면허세를 부과해 납세자들에게 고지했다. 면허분 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1월 1일) 현재 인·허가나 신고 수리된 각종 면허로 면허의 유효기간이 없거나 그 유효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 해당되며, 면허를 받는 자(면허변경 포함)에게 1년에 한 번 정기분으로 부과되는 세금이다. 여기서 ‘면허’란 각종 법령에 규정된 면허·허가·인가 등 특정한 영업설비 또는 행위에 대한 권리의 설정, 금지의 해제, 신고의 수리 등 행정청의 행위를 말한다. 이번에 부과된 등록면허세는 지난해 보다 1백만 원이 늘어난 것으로, 주요 증가 원인은 통신판매업의 신고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성철 세정과장은 “등록면허세는 비록 금액은 적어도 납기를 놓칠 경우 3%의 가산금을 부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체납처분이 뒤따르게 된다”며, “납세자분들께서는 소액이라고 소홀히 하지 말고 납기 내에 납부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등록면허세를 포함한 지방세는 납세자가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고지서 없이도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편리한 납부제도(무료ARS 080-797-8300, 가상계좌,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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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블루 이코노미 연계 ‘전략적 외자유치’ 추진전라남도는 올해 블루 이코노미의 해상풍력․에너지신산업․바이오․농수산․관광개발 분야 등 글로벌 기업 유치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전라남도는 정밀화학기업인 롯데베르살리스엘라스토머스 등 5개 기업에서 1천 315억 원의 외국인 투자유치를 실현했으며, 이를 통해 7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한 지난해 외국인직접투자(FDI)는 1억 5천 500만 달러로 2019년 5천 300만 달러 대비 3배 수준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한양과 ‘동북아 LNG Hub 터미널’ 건설을 위한 1조 3천억 원의 투자협약을 체결, 10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양질의 일자리 250개가 창출될 예정이다. 특히, 발로 뛰는 적극행정으로 기업 애로사항을 해결해 코로나19 경제위기에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형 민간투자유치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라남도는 앞으로도 해외자본유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외국인투자유치 목표를 3천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전남형 상생일자리 해상풍력 기자재클러스터와 K-면역 바이오혁신밸리, 농어업 융복합산업, 관광개발 등 청정전남 블루 이코노미 연관 기업과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외국인 투자유치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의 FTA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중국·일본 등 소재부품·식품가공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해 코로나19와 같은 팬더믹 상황에도 지속 가능한 맞춤형 온라인 투자설명회 등 비대면 투자유치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찾아가는 외투기업 간담회’ 개최를 통해 도내 외투기업의 고충사항 등을 신속 처리해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지난해 첨단산업 등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대규모 투자유치를 위해 최대 1천억 원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투자인센티브 제도를 개정, 글로벌기업의 대규모 투자유치에 유리한 기반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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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함께해요! 행복나눔’ 행사광양시 진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순조)는 지난 23일 어려운 15가정에 쌀과 라면을 전달하는 ‘함께해요! 행복나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진상면 주민자치위원회, 진상면 남녀의용소방대, 진상면 체육회, 진상면 청년회에서 150만 원 상당의 쌀과 라면을 후원했다. 진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코로나19로 더욱 힘든 생활을 하는 복지사각지대 소외계층을 직접 방문하여 후원물품(쌀, 라면)을 전달했다. 김순조 위원장은 “지역사회 단체들의 관심으로 연말연시 훈훈하고 정이 넘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박성완 진상면장은 “진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처 발굴에 감사드린다”며, “민·관이 협력하여 지역의 취약계층 복지서비스를 강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올해 우리들의 행복한 시니어 지원사업으로 건강한 여름나기와 ‘36.5℃ 지킴이’ 사랑의 뽁뽁이 지원사업, 취약계층 집수리·생활환경개선사업, 독거노인 도시락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