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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첫 번째 인공강우 실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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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첫 번째 인공강우 실험 실시

▶ 올해 기상청은 인공강우 실험을 총 15회 실시할 계획이며, 강수 발생 효과가 주목적
▶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인공강우 실용화 단계이지만 미세먼지 제거에는 활용 안함
▶ 우리나라 인공강우 기술은 선진국 대비 약 73.8% 수준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원장 주상원)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125(잠정) 서해상에서 기상항공기(킹에어 350)이용하여 발생된 인공강우가 미세먼지를 얼마나 저감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합동 실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 실험에는 항공기 선박 이동 관측 차량 도시 대기 측정망  기상장비와 환경장비가 다양하게 활용되며, 실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상장비를 활용하여 연직 기온 습도 바람 등의 기상 여건 및 미세먼지 상황을 분석한 뒤, 실험에 적합한 장소를 찾는다. 둘째, 기상항공기가 인공강우 물질(요오드화은)을 살포하면 국립기상과학원은 구름과 강수 입자 변화 사항을 관측하고, 천리안 기상위성과 기상레이더를 활용하여 인공강우 생성 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기상관측선이 해안 지역과 해양 상공의 기상을 관측하고, 국립환경과학원은 해상의 기상관측선과 내륙의 도시대기측정소 등에서 인공강우 물질 살포 전부터 살포 후까지 대기의 미세먼지 농도 변화를 연속적으로 관측한다.

 

인공강우는 주로 강우량을 늘려 가뭄 해소 등의 방안으로 연구되어 왔으나, 최근 국내 미세먼지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 인공강우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합동 실험이 마련되었다.

 

그동안 국립기상과학원은 인공강우 실험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으며, 2017년 말 기상항공기 도입 이후 인공강우 심화 실험을 통해 일부 지역의 강수 증가 현상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인공강우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대한 분석은 연구 수준에 한계가 있어 이루어지지 않았다.

 

중국과 태국에서도 인공강우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시도한 바 있으나, 공식적인 성공 사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인공강우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면 현재 기초연구 단계에 있는 인공강우 기술을 실용화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라면서, “아울러, 올해 계획된 인공강우 실험을 국립환경과학원과 협업하여 수자원 확보 대책 및 미세먼지 저감 연구를 동시에 진행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합동실험의 결과 중 기상분야는 1차적으로 실험 다음날 발표하고, 보다 과학적인 분석 결과는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다음 달에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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