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블록체인 기술 현황 및 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

기사입력 2018.06.29 20:1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이슈.jpg

     

    세상을바꿀기술로서블록체인(Blockchain) 이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은 거래데이터 등 을 중앙집중형서버에 기록‧보관하는 기존 방식 과달리거래참가자모두가내용을공유하는분 산형 디지털 장부를 말하는데,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제3의 신뢰기관 없이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암호화폐로 촉발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블록체인의 기술적‧산업적 가능성 및 영향에 대 한 관심으로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 열풍 및 투기 논란으로 블록체인 기술 본연의 가능성과의미가가려지고있어관련산업발전 이 위축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블록체인 개념에 대하여 아직 합의된 정의가 있지는 않 으며, 분산원장기술로서 거래정보를 기록한 원장을 특 정 기관의 중앙 서버가 아닌 P2P(Peer-to-Peer) 네트워 크에 분산하여 참가자가 공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기술, 분산된 네트워크의 컴퓨팅 자원을 모아 거대한 연 산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앙서버 없이 모든 작업을 처리하고 검증하는 기술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2027년까지 전 세계 GDP의 10%가 블 록체인 기술에 저장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Deep Shift – Technology Tipping Points and Societal Impact”, WEF, 2015. 9).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하여 암호화폐에 대한 제도를 도입하고 ‘암호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를 허용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으나, 암호화폐가 블록체인 기술 이에이글에서는블록체인기술에초점을맞춰 기술현황및활용사례를살피고블록체인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기로 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