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온라인 학부모교육 콘텐츠’ 제공

기사입력 2020.02.11 09:2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11.png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변화하는 시대, 자녀와의 공감의 기술』 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 학부모교육 콘텐츠 개발 사업은 자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부모가 자녀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소통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 3천여 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부모교육 수요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자녀와의 소통’을 우선순위로 희망하였고,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학부모의 실질적인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본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영상은 직장생활이나 자녀교육 등으로 바쁜 학부모를 위하여 15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하였으며, 실생활에서 손쉽게 적용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습 활동을 포함하였다.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부모의 역할」편에서는 △격려자 △동기부여자 △코치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최성애 소장(HD행복연구소)이 제시한다.

    ○「부모의 감정 돌보기」편에서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자녀와의 갈등 상황에서 올바른 감정표현 방법 등을 안내한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내 아이」편에서는 자녀를 개별적 존재로 인정하고, 자녀에게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자존감 만렙을 위한 요런 칭찬~ 아주 칭찬해」편에서는 △효과 만점 칭찬법과 하나 마나 칭찬법 △여러 상황에 따른 칭찬법 등을 소개한다.

    ○「산만하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아이와 올바른 부모의 자세」편에서는 △부적응 행동 판별 기준 △ADHD로 오해받는 다른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과 유형별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소통과 성장을 돕는 질문의 기술」편에서는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인과관계를 예상하고 탐색해보는 생각 도구 ‘가지’를 활용한 질문 방법 등을 익혀 적용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자녀와의 공감의 기술’ 영상은 각급 학교에 배포되어 학교 설명회 등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유튜브, 서울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교육 콘텐츠를 통해 학부모의 건전한 교육관을 정립하고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학부모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