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부산시-부산광역시교육청-사상구, 「자율형 공립고 2.0 및 기숙형 중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기사입력 2023.09.25 15:5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부산시는 내일(26) 오전 11, 사상구청 구민홀에서 부산광역시교육청, 사상구와 자율형공립고 2.0 및 기숙형 중학교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수 중고등학교를 서부산권에 설립함으로써 동서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공교육 경쟁력을 제고해 부산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914일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공교육 발전과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총괄 지원하는 교육자유특구의 기본방향이 발표됐다.

     

    이에 선제적으로 공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우수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기숙사를 설립하는 데 상호협력하는 이번 협약을 마련하게 됐다.

     

    시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교육청, 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 다양한 지역기관과 협력해 교유자유특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이 체결되면, 부산시는 도시계획변경 등 학교설립을 위한 행정적 지원 사상구는 학교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부산교육청은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협력하게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재 수도권 집중의 요인 중 하나가 교육 문제로, 지역인재가 수도권대학에 진학한 뒤 수도권에 취업하고 자리 잡으면서 지방은 인재 유출 가속화와 소멸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라며, “양질의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를 기르고 대학 단계에서도 지역 연계를 강화해 인재유출을 막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교육을 통해 지역인재를 기르고 지역에 머무르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