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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소비자 피해상담 전년 대비 1.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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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소비자 피해상담 전년 대비 1.3% 증가



지난해 울산지역 소비자상담 관련 기관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은 총 2만 1,133건으로 2012년 2만 853건 대비 1.3% 증가(280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시 소비자센터, 울산YMCA, 울산YWCA, 전국주부교실 울산광역시지부, 한국소비생활연구원 울산광역시지부, 구?군 등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 처리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피해상담 접수방법은 전화가 2만 21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방문 614건, 인터넷 309건 등의 순으로, 이용자 성별은 남자가 9,173건, 여자가 1만 1,960건으로 분석됐다.

소비자 피해발생 판매유형은 일반판매 거래에서 1만 6,135건(76.3%)이 발생했으며, 나머지 4,998건(23.7%)은 특수판매 거래에서 발생했다.

특수판매 거래 피해발생은 국내 전자상거래 2,255건(10.7%), 방문판매 886건(4.2%), 텔레마케팅 629건(3.0%), 통신판매 507건(2.4%), TV홈쇼핑 481건(2.3%), 소셜커머스 91건(0.4%), 다단계판매 58건(0.3%), 노상판매 47건(0.2%) 국제전자상거래 44건(0.2%) 등으로 파악됐다.

소비자 피해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의류 관련 피해상담으로 총 2,044건이 접수됐으며, 다음은 통신기기(스마트폰, 휴대폰, 전화기 등) 1,244건, 이동통신(이동전화서비스, 무선호출서비스 등) 872건, 세탁 서비스 706건, 정보이용서비스(인터넷게임, 모바일정보이용 등) 680건 등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2013년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소비자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하는 한편, 관련 업체의 자정노력을 촉구하는 등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홍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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