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1 (화)

  • 맑음속초17.8℃
  • 구름조금27.9℃
  • 맑음철원27.2℃
  • 맑음동두천27.0℃
  • 맑음파주25.6℃
  • 맑음대관령17.4℃
  • 맑음춘천27.4℃
  • 흐림백령도16.0℃
  • 맑음북강릉17.9℃
  • 맑음강릉20.1℃
  • 구름많음동해16.7℃
  • 맑음서울28.2℃
  • 맑음인천23.4℃
  • 맑음원주26.5℃
  • 맑음울릉도15.7℃
  • 맑음수원26.4℃
  • 맑음영월25.5℃
  • 맑음충주25.2℃
  • 맑음서산24.8℃
  • 구름조금울진16.6℃
  • 맑음청주26.4℃
  • 맑음대전25.5℃
  • 구름조금추풍령21.2℃
  • 맑음안동22.7℃
  • 맑음상주22.8℃
  • 구름조금포항17.6℃
  • 맑음군산21.3℃
  • 맑음대구21.8℃
  • 맑음전주27.7℃
  • 맑음울산17.6℃
  • 맑음창원23.0℃
  • 구름조금광주25.9℃
  • 맑음부산20.6℃
  • 구름조금통영21.8℃
  • 구름많음목포22.2℃
  • 구름조금여수20.7℃
  • 구름많음흑산도19.2℃
  • 구름조금완도22.9℃
  • 맑음고창
  • 맑음순천23.3℃
  • 맑음홍성(예)25.6℃
  • 맑음24.6℃
  • 구름많음제주23.1℃
  • 구름많음고산20.7℃
  • 흐림성산19.6℃
  • 구름많음서귀포22.4℃
  • 맑음진주24.3℃
  • 맑음강화21.8℃
  • 맑음양평26.3℃
  • 맑음이천27.1℃
  • 맑음인제27.5℃
  • 맑음홍천27.3℃
  • 구름조금태백18.5℃
  • 구름조금정선군25.8℃
  • 맑음제천24.6℃
  • 맑음보은22.6℃
  • 맑음천안25.5℃
  • 맑음보령23.0℃
  • 맑음부여26.9℃
  • 맑음금산25.4℃
  • 맑음25.8℃
  • 맑음부안21.9℃
  • 맑음임실27.4℃
  • 맑음정읍
  • 구름조금남원26.9℃
  • 구름조금장수26.4℃
  • 맑음고창군24.1℃
  • 맑음영광군22.0℃
  • 맑음김해시22.5℃
  • 구름많음순창군26.9℃
  • 맑음북창원24.7℃
  • 구름조금양산시22.8℃
  • 구름조금보성군23.8℃
  • 구름조금강진군23.1℃
  • 구름조금장흥22.8℃
  • 구름많음해남22.1℃
  • 구름많음고흥21.3℃
  • 맑음의령군25.6℃
  • 맑음함양군25.8℃
  • 구름조금광양시23.3℃
  • 구름많음진도군21.2℃
  • 구름많음봉화20.7℃
  • 구름조금영주21.4℃
  • 맑음문경21.9℃
  • 맑음청송군20.4℃
  • 맑음영덕16.6℃
  • 구름조금의성24.0℃
  • 맑음구미24.1℃
  • 맑음영천19.0℃
  • 구름많음경주시18.6℃
  • 구름조금거창23.0℃
  • 맑음합천25.5℃
  • 구름조금밀양25.1℃
  • 구름조금산청25.5℃
  • 구름조금거제19.6℃
  • 구름조금남해22.3℃
  • 맑음23.4℃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 평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토뉴스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 평가

  우리나라의 세입여건은 성장잠재력 약화와 경제활력 둔화 등으로 인해 녹록치 않은 반면, 인구구조의 변화 등에 따라 세출소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있다. 이에 정부는 2019년에 발표한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재정혁신 방향을 제시하였다


  재정혁신은 지출혁신세입기반 확충재정리의 혁신성 제고 등으로 추진되며, 지출혁신은 기획재정부 주관의 재정사업심층평가와 핵심사업평가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 정부는 사업평가를 통해 지출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업평가의 시행만으로는 지출혁신을 달성하기 어려우며, 평가결과가 계획평가환류로 순환되는 성과관리체계에 반영될 때 사업평가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국가재정법은 중앙행정기관에서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국회예산정책처는 예산당국 주도로 이루어지는 사업평가 중심의 지출혁신에 대한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구축현황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현행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는 전체 예산이 아닌 재정사업으로 한정되어, 예산총액 대비 24.5%에 대해서만 평가 및 성과관리가 이루어지고 있


  또한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가 재정사업과 정책사업으로 구분되어 개별적로 구축됨에 따라, 성과관리의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인건비와 기본경비 등으로 추진되는 정책사업들을 재정활동의 성과관리체계에 포함시키고,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통합적 성과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