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부산시, 「승강기 안전관리 민·관 협업 간담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승강기 안전관리 민·관 협업 간담회」 개최

- 3.18. 14:00 부산상공회의소에서 개최… 부산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유지관리업체 등 25명 참석
- 이번 회의는 최근 발생한 아파트 단지 내 정밀안전검사 불합격 승강기 운행과 관련해 유사사례 방지를 위해 마련돼
- 오는 4월부터 21년 이상 된 아파트 승강기 512대를 대상으로 안전부품 설치 여부 실태조사 실시
- 승강기 운행정지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승강기 안전관리에 총력 기울일 예정

부산시는 지난 18일 오후 2, 부산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승강기 안전관리 민·관 협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아파트 단지 내 승강기 부품(승강장문 어린이 손끼임 방지 수단 등)을 설치하지 않아 불합격 받은 승강기를 불법 운행해 고발 조치된 사례가 있었다. 이와 유사한 사례의 재발 방지를 위해 마련된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유지관리업체 등 총 25명이 참석했다.

 

noname01.jpg
▲부산상공회의소에서 개최… 부산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유지관리업체 등 25명 참석 승강기 안전관리 민·관 협업 간담회 개최했다(사진:부산시)

 

이날 회의에서는 정밀안전검사 대상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 안내 승강기 중대고장 신고 철저 승강기 폐배터리 분리배출 수거 및 재활용 시각장애인을 위한 투명점자필름 안전수칙 부착 협조 등이 논의됐다.

 

승강기 안전관리법에 따라 설치검사를 받은 날부터 15년이 지난 승강기는 정밀안전검사를 받아야 하고, 정밀안전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마다 정기적으로 동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승강기 설치검사 및 안전검사에 관한 운영규정에 따라 종전에 완성검사를 받은 날부터 21년이 지나 정밀안전검사를 세 번째 받는 승강기는 승강기 안전부품 또는 장치를 추가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다.

 

시는 회의에 언급된 내용을 바탕으로, 21년 이상 된 승강기 512대에 대해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 여부 실태조사를 오는 4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유지관리업체 등과 함께 실태조사를 실시해 안전부품 설치 여부를 점검하고, ·군에서는 사전에 관리 주체에게 안전부품 설치를 안내 및 계도할 계획이다.

 

승강기 정밀안전검사 시기 및 승강기 안전부품 추가설치 이행 기간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1566-1277)에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승강기 사업자 실태조사와 병행해 안전부품 설치기한 잔여일이 2년 이내인 승강기를 대상으로 안전실태 점검 및 안전부품 설치 안내도 매년 실시할 예정이다.

 

김종석 시 주택건축국장은 우리시는 승강기 운행정지로 인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승강기 실태점검 및 홍보 안내를 통해 승강기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에는 승강기 안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관리주체 및 유지관리업체 의견수렴 및 관계 부처 협의 등의 과정을 지속 이행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