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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종합등급 D등급… 보수․보강조치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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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종합등급 D등급… 보수․보강조치 착수

- 상태평가 B등급, 안전성평가 D등급을 고려해 종합등급 D등급 판정 …종합등급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 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
- 안전성평가의 경우, 구조해석 결과 상부슬래브 일부 격벽부 구간은 'D등급'이나, 그 외 부재는 'A등급'으로 나타나, 관련 법령에 따라 'D등급'으로 판정
- 본선(1, 2차로)의 안전율은 이상없는 것으로 확인돼 시민들은 평소와 같이 정상 이용 및 주행하면 돼
- 부산시, 안전율 부족 구간에 대해 조속히 보강작업이 시행되도록 조치 착수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이하 공단)은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종합등급 D등급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한 용역은 영도고가교 준공 후 최초로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으로, 시설물의 물리적기능적 결함과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내진성능을 파악해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보강 방법과 조치방안 등을 제시한다. 공단은 지난해 5월 용역을 착수해 지난 36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영도고가교의 상태평가, 안전성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영도고가교의 종합등급은 시설물안전법16조에 따라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상태평가는 B등급, 안전성평가는 D등급으로 평가됐다. 종합등급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안전성평가의 경우, 상부슬래브 일부 격벽부 캔틸레버 구간(갓길, 비상주차대)'D등급'이나, 그 외 부재는 'A등급'으로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D등급'으로 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량 2.4중 상부슬래브 일부 길어깨 10개소(6m×10개소=60m)를 제외한 나머지 전 구간은 A등급으로 평가됐다.

 

문제가 제기된 안전율 부족 구간의 구조물에서는 물리적 이상징후나 균열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는 구조해석 결과에 따라 추가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해, 현장 안전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 중이다.

 

‘D등급을 받은 갓길 일부 구간은 교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교통안전시설물(PE드럼) 설치를 완료했다.

 

부산시는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안전율 부족 구간에 대해 조속히 보수·보강작업이 시행되도록 조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도교가교 본선(1, 2차로)의 안전율은 이상없는 것으로 확인돼 시민들은 평소와 같이 정상 주행 및 이용하면 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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